카카오톡 밀려나는 건가?내수에 갇혀 있는 카카오톡에 위기가 찾아오는 것일까?최근 한국에서 10대와 20대 사이에서 카카오톡 대신 인스타그램 DM(다이렉트 메시지)이나 유튜브 사용이 늘고 있는 현상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인스타그램 DM의 경우 나즈미디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0대의 인스타 DM 이용률은 69.2%, 20대는 47.9%에 달했습니다.따지고 보면 비슷한 UI 한국언론재단 조사에서도 10대의 인스타 DM 이용률이 52.3%로 2019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용률 증가의 배경에는 인스타그램의 특징적인 기능이 큰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DM을 통해 지인들과 바로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특히 상대가 DM으로 송신된 사진을 확인하자 사진이 삭제되는 기능이나 전화 번호 교환 없이도 QR코드를 통해서 쉽게 연락할 수 있는 점 등이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서 갑니다카카오 톡은 여전히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10대와 20대 사이에서는 인수 다 DM을 사적인 영역에서 카카오 톡은 다소 공적인 영역에서 사용하는 경향이 높다는 분석이 있습니다.예를 들면 일부 대학생은 친구와 일상적인 회화는 인수 다 DM을 통해서 교환하고 카카오 톡은 수업 관련 팀 프로젝트의 논의 및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사용한답니다조금 애플과 삼성의 모습을 닮고 있습니다.개인적인 젊은 이미지의 애플과 인스타그램의 공적으로 낡은 이미지의 삼성과 카카오 톡처럼 인스타그램 DM과 유튜브 사용 증가는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서비스 사용 패턴의 변화를 반영합니다.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개인 정보 보호의 면에서도 보다 안전하게 느끼는 플랫폼을 선호하는 전통적인 메신저 서비스 사용 패턴에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특히 상대방이 DM을 통해 전송된 사진을 확인하면 바로 사진이 삭제되는 기능이나 전화번호 교환 없이도 QR코드를 통해 쉽게 연락할 수 있는 점 등이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카카오톡은 여전히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10대와 20대 사이에서는 인스타 DM을 사적인 영역에서, 카카오톡은 다소 공적인 영역에서 사용하는 경향이 높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대학생들은 친구들과의 일상적인 대화는 인스타 DM을 통해 주고받고, 카카오톡은 수업 관련 팀 프로젝트 논의나 가족 간 소통에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약간 애플과 삼성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어요.사적이고 젊은 이미지의 애플과 인스타그램의 공적이고 오래된 이미지의 삼성과 카카오톡처럼 인스타그램 DM과 유튜브의 사용 증가는 특히 젊은 세대 사이의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서비스 사용 패턴의 변화를 반영합니다. 사용자가 더 편리하고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더 안전하게 느끼는 플랫폼을 선호하면서 전통적인 메신저 서비스 사용 패턴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